그만 헤매고 이것만 보세요. 즉시 매출이 오르는 스마트 스토어 마케팅 완벽 정리[물꼬 트기]
- 돈 버는 비밀, 정 다르크
www.youtube.com/watch?v=XyukcQJ89Vg&t=288s
자책 썰...ㅋ
사업자등록해놓고 상품등록을 하기 위해 정말 정말 오랜 시간을 소비하고 있다.
무엇보다 어떤 상품을 올려야 하는지 하루에도 수십 번씩 고민하지만 소싱부터 문제가 많다.
공부에 공부.. 경험에 경험.. 등을 많이 해봐야 할 것 같다. 포기만 하지 말고
실타래 풀어가듯 정성을 쏟아서 나의 상품을 만들어 가볼 생각이다.
시작해보자. 유튭 내용을 정리하고 정리했다. 계속 추가 수정해 나갈 예정이다.
물꼬 트기
뭔가 사고 싶은 사람들이 있으면 내상품에 쏟아져 들어오게 하는 것.. 물꼬 트기
단어 2개의 정의
1. 키워드(유투버 생각)
- 대형 키워드 (월간 10000건~)
- 중형 키워드 (월간 1000~10000건)
- 소형 키워드 (월간 ~1000)
2. 전환율
100명이 들어와서 1명이 사면 1% (보통 1%라고 보면 됨 )
ex) 만약 1000명이 들어왔는데 1개만 팔렸다면 무언가 문제가 있는 것이다. (상세페이지, 가격, 후기 등)
tip!) 너무 완벽하게 상세페이지를 만들려 하면 올리기도 전에 지쳐서 부정적
물건을 올리고 상세페이지를 수정해가는 걸 추천
손목 보호대를 비유로 물꼬트기 작업
네이버에 손목보호대를 검색
쇼핑, 블로그 리뷰, 지식인 추천글, 사진 등등이 검색되는데 이 모든 검색 결과 탭에 나의 스토어가 뜨게 하는 것.
1. 카페
- 상위 노출되는 카페에 가입된다는 가정하에 손목 보호대 문의글에 댓글을 남긴다.
다른 사람이 작성한 댓글을 볼 때 누가 봐도 신뢰가 가는 댓글들을 참고해서 나의 상품의 장점을 표현하는 댓글을 작성
네이버 블로그 로직
c-rank?, d.i.a?
블로그의 글이 전문적인지 판단하는 (C-RANK) 네이버는 'C-RANK' 라는 블로그 제도를 도입해서, 양질의 블로거 및 포스팅을 응원한다! 라고 쉽게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즉 네이버와 검색엔진의 알고리즘이 발전하면서 당신에게 요구하는 것은 글을 바로 '전문성' 입니다. 그 전문성을 판단하기 위한 기계적인 기준을 C-RANK 라고 부르는 것이죠. C-RANK는 뭣이냐? 일정기간 포스팅을 완료했고(얼마큼 해야 되는지는 비밀) 그럭저럭 하급 키워드에서 상위 노출되기 시작했다면 이제는 올라간 랭크를 유지하거나 상승시켜야 합니다. 개개별 문서의 품질은 발행 이후에도 높아 지거나 낮아질 수 있지만 높아진 것을 유지하는 것은 부던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검색 노출 이후에는 사용자의 반응(Chain)은 물론 알고리즘이 정한 DIA 로직에 따라 문서의 개개별 점수가 상승/하락하게 됩니다. 문서에 쓰인 글이나 이미지 등의 콘텐츠가 유효한지, 유사문서에 빠지거나 일정 부분 베껴온 표절 구가 보이는지, 글과 관련되지 않은 쓸데없는 이야기(신변잡기로 수천 자 채우는 쓰레기 정보의 여부)가 들어 있는지, 전체 글 중에서 핵심 주제의 여부와 이를 뒷받침할만한 근거가 들어 있는지는 문서의 점수에 반영됩니다.(DIA)
|
중고형 키워드 상위 노출
- 리뷰 셰어 (reviewshare.io/)에서 체험단을 통해 광고,
- 크몽 ( kmong.com/)
체험단 선정 방법
나의 상품과 연관된 블로거 선정
블로거의 글 중 하나를 검색해서 몇 위 정도 하는지 체크 (적어도 1페이지에는 나와야 한다. 블로거가 상위 노출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는 증거)
파워콘텐츠 등록
2. 질문글
질문글에 충실하게 답변글을 달아주기
ex) 그림 그리기 좋고 착용한 듯 안 한듯한 손목 보호대 추천해주세요..?
저도 그림 전공을 했는데... 얇고 답답함이 없는 손목 보호대 입니다.. 등등으로 입력후 손목보호대 링크를 등록
지식인에 답변하기에 관심 키워드에 내 관심키워드에 (손목 보호대, 손목아대, 손목 통증 보호대)를 등록해 놓고
지속적으로 답변하기를 해준다.
질문자가 나의 잠재고객일 확률이 높다.
3. 쇼핑광고 (중소형 키워드)
네이버 광고센터에서 등록할 수 있는 광고
상위 노출이 되지 않을 때 쇼핑광고를 추천한다. (광고라는 표기된 상품)
네이버 검색 시 첫 번째 두 번째 페이지에 노출되는 상품을 만한다.(1000개~ 10000개 키워드를 넣기는 어려워서 중형 키워드 추천)
소형 키워드보다는 중형 키워드를 넣어주는 것이 좋다.
키워드를 입력하는 란에는 (손목 보호대 압박 리프팅 요가 필라테스 헬스 스트랩 사무직 손목아대를 다 넣고 싶어도 못 넣는다..)
최대 25자까지만 넣을 수 있다.
만약 넣고 싶은 키워드가 많다면, 광고그룹을 하나 더 만들어서 똑같은 상품을 등록하고, 넣고 싶은 키워드를 더 넣는다.
네이버 쇼핑 검색 시 5페이지까지 상품을 검색해보는 사람은 많지 않다. 그래서 5페이지 안쪽으로 들어오도록 입찰가를 정해줘야 한다.
입찰가를 적어서 네이버 쇼핑에서 몇 위에 뜨는지 확인하고를 반복해야 한다. (막일 작업)
4. 파워링크 (중소형 키워드)
네이버 광고센터에서 등록할 수 있는 광고이다.
비싸다고 인식되어있지만 잘만 활용하면 효율이 좋다.
4만 6천 개 정도 키워드를 등록해 놓았는데, 4만 5천 개가량이 소형 키워드로 등록해서 관리하고 있다.
스토어에 상품이 많고, 내상품이 광고하고 있는 경제사보다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되면 해도 괜찮다고 판단된다.
판매되고 있는 상품을 검색했을 때 파워링크 항목을 클릭하면 어뷰징으로 경고를 받을 수 도 있다.
어뷰징 (abusing)? 오용, 남용, 폐해 등의 뜻을 가진다.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서 언론사가 의도적으로 검색을 통한 클릭수를 늘리기 위해 동일한 제목의 기사를 지속적으로 전송하거나 인기 검색어를 올리기 위해 클릭수를 조작하는 것 등이 이에 해당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어뷰징 [abusing] (한경 경제용어사전) |
네이버 광고센터에서 확인한다. (키워드를 먼저 등록한 다음에 노출 현황 보기에서 확인하면 된다. )
클릭해서 확인되는 경쟁사의 사이트가 생각만큼 경쟁력이 없다고 판단되면 10위 정도에 내 사이트를 끼워 넣는다.
10위를 추천하는 이유는 상위로 올라갈수록 광고비가 비싸기 때문이다.
예로 10위는 클릭당 100원이면 1위는 클릭당 500원이다. 하지만 클릭만 하고 구매하지 않으면 광고비만 나가기 때문에 이후에 광고비 대비 판매가 잘되어진다면 점점 순위를 올리면 된다.
그런데 만약 누가 봐도 상대방의 상품이 경쟁력 있고, 가격도 싼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면,, 또는 내가 봐도 내 상품보다 나은 것 같다면 포기하고, 내 상품이 경쟁력이 있을만한 키워를 찾아서 거기에 파워링크를 걸어놓는다.
그리고 광고비가 70원짜리인 초소형 키워드는 천 개 이상 깔아놓기를 추천한다.
tip!) 키워드 뒤에 추천이나 파는 곳을 앞뒤로 붙여 본다. 손목 보호대 파는 곳 , 손목 보호대 추천 등
지마켓처럼 오픈마켓이 상위로 뜨는 곳은 지마켓에 나의 상품을 등록해 놓는다.
물론 지마켓에서도 상위 노출하기 위해서는 광고비를 지출해야 하지만, 파워링크보다는 광고비가 저렴하다.
위에서 말한 쇼핑광고와 파워링크는 객단가와 마진이 어느 정도 높은 상품만 진행하는 게 좋다.
요즘 웬만한 파워링크는 클릭당 300원이 훌쩍 넘는데.. 이걸로 100 클릭을 받으려면 30,000만 원이 소비된다.
클릭당 300원으로 계산
300원*100 클릭 = 30,000만 원
클릭당 70원으로 계산
70원*100 클릭 = 7,000원
70원짜리 광고를 한다고 계산해 보면
평균 전환율 1%(스마트 스토어, 오픈마켓류는 평균 5%)라고 가정하면 100명 접속하면 1개 판매되는 것이니
7000원을 광고비로 써야 내 물건 하나 파는 것이다.
그런데 마진이 7000원인 상품을 그렇게 판매되면 안 된다. 포장비, 인건비, 세금, 배송 비등 등 기다 부대비용까지 합하면
손해보고 파는 것이니.. 꼭 계산을 잘해보고 판단해야 한다.
5. 뉴스(대형 키워드)
일반인도 돈만 내면 온라인 신문사도 뉴스를 낼 수 있다. 네이버 6만 원, 다음 포털 3만 원 정도 되는 것 같다.
크몽에 (보도자료)로 검색 이때는 상호나 상품명을 넣을 수 있다.
무료로 해보고 싶다면 정보성 기사를 작성해서 기자를 메일을 수집해서 모두 보내기..
보통 오전마감이 9시니깐 그전에 도착하게 끔.. 무료니깐 시도해볼 만한 가치는 있다.
홍보성이 내용보단 정보성 내용으로 작성해서 보내야 함..
예를 들어 (메일 내용) 제목 : 통증 유형별 손목 보호대의 종류 내용 잦은 핸드폰과 컴퓨터의 사용으로 손목 통증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손목을 보호해줄 수 있는 손목보호대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자.
A형 손목보호대 컴퓨터, 휴대폰을 자주 해서 아프다면 A형을 써라 부가설명.... B형 손목 보호대 헬스 등 운동할 때 손목 통증이 있다면 B형을 써라 부가설명... |
뉴스를 보고 A형 상품을 검색했을 때 내 상품이 검색에 뜨도록 물고 뜨기를 해놓으면 된다.
뉴스는 직접적인 판매보다는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도구 정도로 판단하면 됨
6. 이미지 (대형 키워드)
블로그 포스팅 시에 제목, 이미지명, 이미지 설명 등에 원하는 키워드를 넣고, 고화질 사진을 올려주면 된다.
그리고 내용에도 사진에 대한 설명을 넣는 게 좋다. 동영상도 마찬가지다. (체험단 할 때 동영상 포함으로 하는 게 좋다,)
그리고 사진을 올릴 때 (빈 화면에 손목 보호대 사진보다는 실제 손목 보호대를 사용하고 있는 사진을 올리는 게 좋다.)
앞에 내용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덜 중요하니 참고만...
7. 웹사이트 (전체 키워드)
만약 판매하는 키워드로 검색 시 내가 입점하기 어렵거나 자사몰만 있다면 웹사이트 항목은 패스해도 됨
네이버 검색 결과에서 거의 하단에 노출되기 때문에 다른 것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주목!!!
가장 중요한 건 꼭 통계를 체크해야 한다.
고객이 어떤 경로로 스코어 들어왔고, 어떤 경로에서 구매전환이 많이 일어났는지 알아야 거기에 집중할 수 있다.
파워링크, 쇼핑 검색광고 네이버 광고센터 전환율보다는 전환 당비용을 확인해야 한다.
마진이 10,000원 남는데 전환당 비율이 10,000원 발생하면 꼭 광고를 해야 할 필요가 있을까?
아무리 전환율이 5%, 10%로 높다고 해도.. 전환율보다는 전환 당비용을 보고 광고를 해야 한다.
유료광고 이외에 블로그나 카페의 유입은 스마트 스토어 통계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위에 언급한 내용대로 작업을 해도 며칠은 걸릴 것이다.
왜냐하면 한 키워드 작업이 끝났다고 끝난 게 아니라 키워드별로 작업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손목 보호대 추천, 손목 통증 보호대, 손목터널 증후군 보호대 등등
만약 이래도 유입이 없다면 내가 쓴 물꼬 트기 글이 별로 설득력이 없다는 것이며
상품이 안 팔린다면 상세페이지가 설득력이 없으니 상세페이지를 중심으로 수정을 해가면서 상품을 가꾸어 나가길...
참고사이트
blog.naver.com/chang0333/222106021692
'블로그알고리즘'은 알고 블로그 시작하기 (C-RANK)
안녕하세요!블로그에서는 'N잡하는 개창'으로, 유튜브에서는 '디지털노마드 개창'...
blog.naver.com
blog.naver.com/emoteco/221766194103
다이아? C-RANK? 네이버 블로그 로직이 뭐길래?
네이버 블로그 로직 파헤치기 연재중...이제 네이버 블로그 관련한 단체강의는 안할꺼라 두서없이 올려 드...
blog.naver.com
'경제적자유 > 유튜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공부] 클릭1번으로 당신의 스마트스토어 매출은 2배가 됩니다.[19의 법칙] (0) | 2021.01.27 |
---|